선원해사안전 관련 행정서비스 표준

  • 선원의 권익보호와 선원민원서비스 개선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.
    • 긴박한 사유 발생시에는 시간외?야간?공휴일에도 선원 승하선 공인업무 등을 하여 선박출항에 지장이 없도록 다하겠습니다.
    • 우편에 의한 해기사면허교부 (재교부) 및 선원수첩교부신청 발급을 활성화하여 해기사면허증 및 선원수첩 수령을 위한 우리청 방문의 불편을 해소시켜 드리겠습니다.
    • 선원의 권익보호를 위하여 취업규칙 및 법령에 의한 제반권리 의무사항 등의 준수를 수시로 확인?감독하겠습니다.
    • 인적 과실에 의한 해양사고 예방을 위하여 내항운송사업자 및 선박조종사에 대한 해양안전관련 교육을 지속적으로 실시하여 해양안전관리 의식을 함양하는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.
  • 항만국통제를 철저히 이행하겠습니다.
    • 외국적선박에 의한 해양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기 위하여 적극적이고 강력한 항만국통제를 실시하겠으며, 항만국통제로 얻어진 각종 자료를 홈페이지에 게재하여 기준미달선의 평택?당진항만 운항이 배제되도록 하겠습니다.

항만물류 관련 행정서비스 표준

  • 항만운영의 정보화로 물류서비스를 극대화하겠습니다.
    • 연중 무휴의 24시간 입·출항 서비스를 제공하겠으며, 전국 어디서나 언제든지 신속한 입?출항 업무처리가 이루어 질 수 있도록 항만물류정보망 연계체제를 유지하겠습니다.
    • 항만운영정보를 고객들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인터넷(www.spidc.go.kr)을 통하여 실시간으로 제공하겠습니다.
    • 전자출입시스템(RFID) 를 점차 확대 구축하여 편리하고 안전한 항만을 만들어 나가고 신속한 항만으로 물류비 절감에 앞장서겠습니다.
    • 선박이 입항하기 전 정박장소나 접안장소 등을 결정하여 알려드리겠습니다.
  • 항만시설 사용절차를 편리하게 하겠습니다.
    • 항만시설사용과 관련한 허가나 신고절차 등을 더욱 간소화하기 위한 제도개선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습니다.
    • 항만시설사용료가 과다하게 납부되어 이에 대한 조치를 요구하신 경우에는 즉시 처리하여 드리도록 하겠습니다.
    • 항만시설 사용기간의 만료시 만료일 2주 전에 미리 알려드리겠습니다.
    • 항만시설 사용에 따른 대기시간을 최소화하여 항만이용자의 편의를 증진하도록 하겠습니다.
  • 민영화 자율화로 항만서비스의 질을 향상시키겠습니다.
    • 항만운영 관련업체의 행정의무사항을 최소화하고 자율경쟁체제를 조성하여 항만서비스가 극대화 되도록 하겠습니다.
    • 예도선 , 급유·급수 등 항만관련업체에 대한 자유로운 영업활동을 최대한 보장하겠습니다.
    • 선석배정 , 야적장 운영 등 부두운영은 부두운영회사와 이용자 간에 사전 협의를 통하여 자율적으로 운영하도록 하겠습니다.
  • 항만시설 사용절차를 편리하게 하겠습니다.
    • 항만시설사용과 관련한 허가나 신고절차 등을 더욱 간소화하기 위한 제도개선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습니다.
    • 항만시설사용료가 과다하게 납부되어 이에 대한 조치를 요구하신 경우에는 즉시 처리하여 드리도록 하겠습니다.
    • 항만시설 사용기간의 만료시 만료일 2주 전에 미리 알려드리겠습니다.
    • 항만시설 사용에 따른 대기시간을 최소화하여 항만이용자의 편의를 증진하도록 하겠습니다.

해양환경 관련 행정서비스 표준

  • 항만운영의 정보화로 물류서비스를 극대화하겠습니다.
    • 연중 무휴의 24시간 입·출항 서비스를 제공하겠으며, 전국 어디서나 언제든지 신속한 입?출항 업무처리가 이루어 질 수 있도록 항만물류정보망 연계체제를 유지하겠습니다.
    • 항만운영정보를 고객들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인터넷(www.spidc.go.kr)을 통하여 실시간으로 제공하겠습니다.
    • 전자출입시스템(RFID) 를 점차 확대 구축하여 편리하고 안전한 항만을 만들어 나가고 신속한 항만으로 물류비 절감에 앞장서겠습니다.
    • 선박이 입항하기 전 정박장소나 접안장소 등을 결정하여 알려드리겠습니다.
  • 생명력 넘치는 푸른 바다를 가꾸어 나가겠습니다.
    • 순찰선의 순찰활동을 1 일 1 회 이상 실시하여 쓰레기 투기 오염물질 배출 등의 해양오염 행위를 사전에 방지하겠습니다 .
    • 불법 투기행위나 부유쓰레기 발생신고를 한 고객께는 2 일 이내에 전화나 e-mail 을 통해 그 처리결과를 통보해 드리겠습니다.
  • 시민과 함께하는 열린 환경행정을 펼쳐나겠습니다.
    • 환경보존 홍보자료, 서해바다학교 등을 활용하여 청소년과 시민의 환경문제 인식을 제고시켜 나가겠습니다.
    • 민/관/군이 함께하는 바닷가 대청소 행사를 1달에 1회이상 실시하는 등 바다환경 정화활동에 대한 시민과의 협력체계를 공고히 하겠습니다.
    • 시민단체나 환경전문가들의 의견을 수시로 확인하여 적극적으로 수렴해 나가겠습니다.

항만공사 관련 행정서비스 표준

  • 주민과 이용자의 의견이 충분히 반영된 항만건설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.
    • 항만개발기본계획 및 실시설계 과정에서 주민설명회 등을 개최하고 모니터링제도를 도입 시행하여 주민 및 항만이용자의 의견을 적극 수렴하겠습니다.
    • 항만공사와 관련한 궁금하고 불편한 사항을 신고할 수 있도록 공사현장에 책임자, 담당부서, 연락처를 표시한 안내표지판을 설치하겠습니다.
    • 불편사항이 있으시면 즉각 신고하여 주시고 연락처를 남겨주시면 2일 이내에 조사를 완료하여 결과를 알려드리겠습니다.
  • 최고의 품질로 견실한 항만이 건설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.
    • 항만공사의 현장종사자에 대한 실명제를 시행하여 업무에 자긍심을 갖고 책임있는 시공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.
    • 공사에 사용되는 자재는 생산지에서부터 시험·검사 및 검측을 철저히 하여 불량자재가 현장에 반입되는 일이 없도록 하겠습니다.
    • 공사의 품질 및 안정성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최신자재 및 공법을 적용하고, 설계도서 및 시방서 등의 제반규정을 철저히 준수하겠습니다.
    • 공사에 대한 시공평가 등을 통하여 부실공사를 사전에 방지하도록 하겠습니다.
    • 신기술 신공법을 적용하여 공사품질을 향상시키고 공기단축 및 예산을 절감할 경우에는 대가보상 또는 인센티브를 부여하도록 하겠습니다.
  • 시민에게 친숙하고 주변환경과 어울리는 친수항만을 건설하도록 하겠습니다.
    • 항만건설로 인하여 자연환경과 생태계가 손상되지 않도록 설계 및 시공단계에서 환경 친화적인 공법을 적용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.
    • 시민들이 마음놓고 휴식을 취할 수 있도록 항만에 친수시설 및 녹지공간을 많이 조성하도록 하겠습니다.
  • 항만의 이용과 안전에 지장이 없도록 시설물 유지관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.
    • 기본 항만시설에 대한 정기적인 안전점검과 안전진단을 실시하고 손상된 시설물은 적기에 보수·보강 조치하여 내구수명을 향상시키겠습니다.
  • 투명한 건설행정을 실시하며 불공정거래를 방지하기 위하여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.
    • 공사의 기성금은 적기 지급을 원칙으로 하며 검사 신청일로부터 14일 이내에 검사를 실시하고 최단 시일내에 자금이 지급되도록 하겠습니다.
    • 하도급자들에게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불공정거래의 관행을 없애고, 적기에 대금이 지급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.

해양교통시설 관련 행정서비스 표준

  • 선박이 안전하게 운항할 수 있도록 항로표지 시설을 관리하고 배치하여 안전한 항행여건을 조성해 나가겠습니다.
  • 항로표지 시설물에 대하여 월 1회 이상 정기점검을 실시하여 등대 불빛이 꺼지지 않도록 항로표지 기능유지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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운영지원과 민경훈      Tel.  031-680-7207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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